연말정산 기간이 지나면 회사나 세무사 사무실에서 지급명세서를 제출을 하고 근로자는 홈택스에서 지급명세서 제출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요.
2022.12.26 - [홈택스/확인] - 홈택스 지급명세서 제출내역 조회 방법
하지만 연말정산 기간이 지나지 않았거나 이직, 중도퇴사를 하는 경우는 당해연도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으려면 기존에 다니던 회사에 요청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어요.
회사에서 퇴사했을 때 좋게 나왔으면 요청해서 달라고 하면 되지만 폐업했거나 사이 안 좋게 나오면 참 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겠죠??
국세청에서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고자 홈택스에서 지급명세서 수시제출 시스템을 개통했어요.
퇴사 전 사업장에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수시 제출을 해주면 중도퇴사자들도 퇴사한 회사의 원천징수 영수증을 따로 요청하지 않고 홈택스에서 발급받을 수 있어요.(제출해 주지 않으면 불편하게 회사에 요청해야 하는 건 마찬가지랍니다ㅠㅠ)
오늘은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상시 제출 방법을 설명하도록 할게요.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상시제출 방법
1. [지급명세서·자료제출·공익법인] - [(근로·사업 등) 지급명세서 제출] - [근로·퇴직소득]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내역조회]를 눌러요.
2.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화면으로 이동하면 직접작성제출방식(정기 또는 수시제출) 버튼을 눌러요.
3. 원천징수의무자 기본사항란에 사업자(주민) 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요.
상호명과 대표자 성명도 입력해야 해요.
4. 중도퇴사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요. 성명도 입력하셔야 해요.
5. 근무처별 소득명세 항목에 주(현)의 [작성] 버튼을 눌러 내용을 입력해요.
중도입사 및 중도퇴사자라면 기간을 확인해서 수정해 줘요.
모든 입력이 끝나면 등록하기 버튼을 눌러요.
6. 이렇게 회사에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상시제출을 완료해주면 근로자는 회사에 요청하지 않아도 홈택스에서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어요.
2023.02.22 - [홈택스/신청발급] - [홈택스] 연말정산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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