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거래처 사장님한테 세금계산서 관련해서 설명한다고 하루종일 시달렸어요.
전자세금계산서를 처음 발행하시는 분이시라 하나부터 열까지 설명해 드렸죠.
설명서도 만들었지만 설명서를 보시고 또 하나하나 물어본다고 계속 전화를 ㅠㅠ
이건 어떻게 입력하냐 이건 왜 입력하냐 이 정보는 없는데 괜찮냐 등등 ㅠㅠ
오늘은 세금계산서에서 꼭 입력해야 하는 필요적 기재사항과 없어도 되는 선택적 기재사항을 작성해 볼게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 전자세금계산서는 어디서 발급할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는 방법 크게 4가지가 있어요.
1. 홈택스에서 전자세금 계산서 발급하기
2. 전자세금계산서 대행 시스템을 이용해서 발급하기
3. 홈택스 ARS를 이용해서 발급하기
4.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하기
1, 3, 4번을 이용하셔서 전자세금 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은 비용이 들지 않아요.
2번 대행 시스템을 이용해서 발급하는 방법은 수수료가 있을 수 있어요.
세금계산서 필요적 기재사항
전자세금 계산서를 작성할 때 반드시 기재되어야 하는 사항이 있어요.
공급자의 사업자 등록번호, 상호, 성명은 필수로 입력돼야 해요.
공급받는 자의사업자 등록번호, 상호, 성명은 필수로 입력돼야 해요.
그리고 작성일자가 꼭 입력되어야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어요.
* 필요적 기재사항이 기재되지 않으면 전자세금 계산서를 발행할 수 없어요.
그리고 기재를 했으나 사실과 다르게 입력했을 경우에는 불이익(가산세 또는 매입세액 불공제)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도록 하셔야 해요.
세금계산서 선택적 기재사항
위에서 언급한 필요적 기재사항을 제외한 사업장 주소, 업태, 종목, 이메일 등을 선택적 기재사항 이기 때문에 잘 못 적는다고 해도 크게 문제 되지 않아요.
상대방의 이메일을 모르거나 잘 못 입력한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시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를 모르는 경우에도 전자 세금 계산서 발행은 가능해요.
메일주소를 입력하지 않아도 국세청 홈택스에 입력이 되었고 전자세금계산서는 발급 완료 되었기 때문에 상대방의 이메일 수신 확인은 필요 없어요.
만약 세금계산서 발행을 끝냈는데 상대방이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고 다시 발급해 달라고 하는 경우, 발급한 세금계산서를 정정하시고 재발급하시거나 전자세금계산서를 저장하셔서 메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세금계산서의 필요적 기재사항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아요.
1. 공급자의 사업자번호
2. 공급자의 상호
3. 공급자의 성명
4.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번호
5. 공급받는 자의 상호
6. 공급받는 자의 성명
7. 작성일자
8. 공급가액 및 세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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