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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세금 정보/기타 정보

부가가치세 신고 시 인정 안되는 영수증

by 뚱냥쓰 2023. 1. 5.

법적지출 증빙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입세액 공제를 잘 받기 위해서는 이 법적지출 증빙을 잘 챙기셔야 하는데요.
나는 잘 받았다고 생각하지만 법정 증빙이 아니라서 인정을 못 받는 상황 설명 드릴게요.

지출 증빙이란?

사업자가 사업과 관련하여 다른 사업자로부터 물건 또는 용역을 제공받고 대가를 지출할 때 받는 영수증을 말합니다.

지출증빙 서류

계산서,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영수증, 현금영수증이 있습니다.

그럼 간이 영수증은 과연 지출증빙 서류일까요??
답은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다가 답입니다.
간이영수증은 3만 원 이하의 건에 대해서만 비용으로 인정합니다. (부가세 공제는 안됩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영수증을 받아오는 경우는 법적지출 증빙으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간이영수증은 부가가치세 신고 때 비용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영수증을 발행해준 업체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업체라면 세금계산서 또는 계산서를 발행해 달라고 요청하셔야 부가세 신고 때 매입비용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종이세금계산서 또는 계산서에 써줬다고 해도 간이사업장이라 발행할 수 없는 상태인 경우도 매입비용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해당업체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지는 홈택스에서 확인해 볼 수 있어요.
2022.12.30 - [홈택스/확인] - [홈택스] 사업자 등록상태 조회방법


부가가치세 신고전 내가 받은 영수증이 법적증빙이 맞는지 확인을 꼭 해보시고 올바른 부가가치세 신고를 하시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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